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다들 살기가 어렵다고들 한다. 그럴수록 건강 하나만큼은 잃지 말아야 한다. 하지만 먹고 사느라 바빠서 내 몸 돌보기도 여의치 않다. 잘 먹고 잘 살려면 적잖은 비용도 치러야 할 것 같다.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우리 주변에 돈 안 들이고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.
1. 잠을 충분히 자라
![]()
수면 부족은 몸을 쇠약하게 만든다. 교통 사고, 우울증, 질병의 원인이다. 밤에 마시는 차, 커피, 알코올 양을 줄이면 수면 시간도 길어지고 같은 시간이라도 더 깊이 잘 수 있다. 적절한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잠자는 동안 몸을 뒤척이거나 몸부림치게 만드는 우울증과 불안감을 덜어준다.
2. 숲속에서 산책하라![]()
숲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걷거나 뛰거나 아니면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이롭다. 숲과 가까이 지내면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좋다.
3. 저렴한 헬스클럽에 등록하라
![]()
지방자치단체 등이 운영하는 헬스클럽은 사설 운동시설보다 값이 싸다. 매주 4회 이하로 간다면 이번 기회에 헬스 클럽을 바꾸는 게 좋다. 그리고 매주 한번 이상은 가서 운동하라.
4. 값비싼 슈퍼푸드를 끊어라
![]()
블루베리, 산딸기 등은 건강에 좋은 생화학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. 하지만 블랙베리, 비트 뿌리, 시금치, 케일 등도 마찬가지다. 매주 과일ㆍ채소와 곡류(당질 식품) 각 5인분, 지방이 풍부한 생선 2인분, 적당량의 육류만 섭취하면 충분하다. 페트병에 든 생수도 끊어라. 수도물보다 더 낫다는 증거도 없고 비싸기만 하다.
0개 댓글